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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과좋은글

차례지내는법


차례상과 차례 지내는 법

우리 민족의 고유 명절인 설날과 추석날에는
조상의 음덕을 기리며 차례를 올리고,
모든 가족이 한데 모여 화목을 다지는 날입니다.

설날과 추석날 아침에 지내는 차례는
지방마다 집집마다 예절이 조금씩 다릅니다.


여기 소개하는 차례 상 차리기는
우리나라 향교에서

권장하는 가장 표준에 가까운 전통적인 제례입니다.

이대로 따른 다기 보다는

가풍의 예절을 지켜 지내되
잘못된 것이 있으면 참조하기 바랍니다.


차례상 차리기
명절에는 제사를 차례(茶禮)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명절 중에서
차례를 가장 많이 지내는 명절은 설과 추석이다.

이밖에도 가문에 따라 서는
사당이 있는 집에서는

대보름날, 한식, 단오, 중양절, 동지, 등에
차례를 올리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은 차례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설에 지내는 연시제(年始齊)와
추석에 성묘를 겸한 제사를 말한다.

차례에 모셔지는 조상은 4대조 까지 지낸다.

원래 차례는 차를 올리는 절차를 내포한 중국 전래의 제례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관행의 차례에서는 차를 올리는 절차가 없다.

그러므로 차례이지만

보통의 제사처럼 제수를 장만하고
술을 올리며 제사 지내는 것이 관례이다.


민간에서는 차례

즉 명절에 지내는

기제사 및 묘사와 더불어
중요한 조상숭배의 의례로 꼽고 있다.

추석이나 설의 차례는

산업사회의 추세에 따라
외지에 나갔던 부계 친족들이 모두 모이고,


다양한 민속놀이가 행해지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구한말 까지 남부지방에서는
추석이 중요한 명절로 인식되어
이날 차례를 올리는 것이 관례화 되어있으나,


설에 차례를 지내는것은 구한말 에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100여년 밖에 안된 전통이다
북부지방에서는 추석의 차례가 유명무실한 편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추석이 전국적인 명절로 확산되고,
이날 차례를 지내는 풍습이 강화되고 있다.

차례는 대부분이 지방에서 낮에 지내며,
가까운 부계 친족끼리 모여서 지내되
종가에서부터 차례대로 지낸다.

차례의 절차는 지방과 가문마다 약간씩 차이를 보이나
무축단헌(축문없이 술한잔)을 원칙으로 하여 지내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조상숭배의 실천윤리의 하나로
기제사가 사망한 날을 추모하여 지내는 의례이고,
묘제가 4대조 이상의 조상의 묘를 찾아 추모하는 의례라면,

차례는 조상에게 계절, 해가 바뀌고 찾아옴을 알림과 동시에
시식과 절찬을 천신하는 의례이다


차례의 절차가 무축단헌, 즉 축문을 읽지 않고,
술을 한 잔만 올린다고 하나,


지방과 가문에 따라서는 다를 수도 있으니 가통에 따라서 하면된다.

차례의 제수를 차리는 것은 다른 제사와 다를 바 없으나,
설에는 떡국을 올리고,

추석에는 햅쌀이 있으면 햅쌀로 밥을 올리고


햅쌀이 없을 경우 묵은쌀로 송편을 만들어 햅과일과 같이 올린다
추수 감사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1. 과일을 놓는 줄
조율이시(棗栗梨?)라 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립니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습니다.



2.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수정과를 씁니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 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 명절)는 그 다음에 올립니다.



3.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肉湯; 육류 탕), 소탕(素湯; 두부, 채소류 탕),
어탕(魚湯; 어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립니다.
최근 들어서는 가정의례준칙 등의 영향으로
한 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4. 적과 전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肉炙; 고기류 적), 어적(魚炙; 생선류 적),
소적(素炙; 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립니다.


“적(炙)”은 생선이나 고기, 채소 따위를 대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굽거나 번철에 지진 음식을 말합니다.


“전(煎)”은 재료를 얄팍하게 썰어 밀가루를 묻힌 다음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지진 음식(부침개)을 말합니다.



5. 술잔과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립니다.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은 단위제(한분을 모신)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두 분을 모신)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립니다.



6. 향로 향합 등
향상은 제사상 앞에 두고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놓으며
향로 뒤쪽에 모사 그릇을 놓습니다.
퇴주 그릇과 제주(술) 등은
제사상 오른쪽에 별도의 상에 놓습니다.



차례상 차림시 주의사항

조리하기 전 몸 가짐을 단정히하며 정갈하고 정성을 다해 조리합니다.


복숭아, 꽁치, 삼치, 칼치, 고추, 마늘 등은
차례상에 올리지 않으며,

식혜, 탕, 면 등은 건더기만 사용합니다


차례 상 진설의 한문어구


棗栗梨枾(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올립니다.
조율시이의 순서로 진설하기도 합니다.


紅東白西(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습니다.


生東熟西(생동숙서):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놓습니다.


左脯右醯(좌포우혜):

포는 좌측에, 식혜, 젓갈류는 오른쪽에 놓습니다.


魚東肉西(어동육서):

생선은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 육류는 서쪽에 놓습니다.


頭東尾西(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습니다.


乾左濕右(건좌습우):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接東盞西(접동잔서):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습니다.


右飯左羹(우반좌갱):

메(제삿밥)는 오른쪽에, 갱(국)은 왼쪽에 놓습니다.


男左女右(남좌여우):

제상의 왼쪽은 남자(考位), 오른쪽은 여자(?位)





차례 예절

차례 장소는 대청마루나 거실이 적당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차례를 사당에서 지냈으나
요즘 사당을 모신 집이 거의 없어 무의미 해졌습니다.
복장은 한복차림이 좋으며
특히 설 차례는 색동저고리처럼 화려한 옷차림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한복을 입고 차례를 지낼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예의입니다.


차례의 특징은
기제사와 달리 축문이 없으며,
술은 한 번만 올리는 단잔으로 하며
술대신 차를 올려도 됩니다.

제사 상에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립니다.

그리고 메(밥) 대신
설에는 떡국을, 추석에는 송편을 올립니다.


제물은 가정형편에 맞게 준비하고
정성을 담아 장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수는 간소하게 하되 고인이 좋아하던 음식을
몇 가지를 더 겯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옛 어른들께서 말씀하시기를 흉년이라고 거르지 말고
풍년이라고 지나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진설이 다 되면 고인의 사진을 교의나

제사상에 모시고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병풍 앞면에 붙입니다.




차례의 절차

1. 봉주취위(奉主就位) :

主人은 남자(諸考位)의 神主를,
主婦는 여자(諸비位)의 신주를 모신다.

2. 분향강신(焚香降神) :

주인이 향탁 앞에 가서 끓고 앉아,
삼상향(三上香) 하고 재배한다.

조금 물러서 있으면-東 執事가 주전자를 들고
主人의 右측 앞에서 西向하여 서 있고,
西執事는 강신 잔반을 들고 主人의 左측 앞에서
동향하여 서 있는다.

主人이 무릎 끓어 앉으면 東西 執事도 끓어 앉는다.

主人이 주전자를 받아 술을 따르고,
주전자를 동집사에게 물리고,
잔반을 받아서 모사기 위에 세 번에 나뉘어 전부 붓는다.
主人은 일어나 再拜한다.



3. 참신(參神) :

참석한 諸 子孫은 남자는 두 번 절하고,여자는 四拜한다.

4. 헌작(獻爵) :

주제자가 각위마다 술을 가득 따른 다음 재배한다.


5. 정시저(正匙箸) :

숟가락은 떡국그릇(송편위)에 놓고
젓가락은 시접에 가지런히 놓는다.


6. 부복(俯伏) :

주제자 이하 잠시 동안 부복한다.


7. 하시저(下匙著) :

수저를 내리고 뚜껑이 있는 제수는 뚜껑을 덮는다.


8. 사신(辭神) :

주제자 이하 모두 두번절한다.


9. 퇴작(退酌) :

집사자는 술잔을 물린다.


10. 분지방(焚紙榜) :

지방을 불사른다.


11. 철찬음복(徹饌飮福)
: 상을 치우고 음복한다.




기제와 차례의 차이점

기제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고 차례는 명절에만 지낸다.
기제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낸다.


기제는 그날 돌아가신 조상과 배우자만 지내고,
차례는 자기가 기제를 받드는 모든 조상에게 지낸다.




절차상의 차이점

기제에는 술을 3번올리지만 차례는 한번만 올린다.


기제에는 잔반을 내려 술을 따라서 잔반을 올리지만
차례는 주전자를 들고 제상 위의 잔반에 직접 술을 따른다.

기제에는 첨작을 하지만 차례에는 첨작을 하지 않는다.

기제에는 합문, 개문을 하지만 차례에는 하지 않는다.


기제에는 숙수(숭늉)을 올리지만 차례에는 올리지 않는다.

기제에는 축문을 반드시 읽지만 차례에는 읽지 않는다.


기제는 하루에 두 번을 지낼 수 있지만
차례는 모든 조상의 제상을 내외분마다 따로 차리되
한번의 철차로 지낸다.


- 그러나 이러한 차례의 경우도 지방이나 가문에 따라
맨 위 조상 내외분부터 지내고


차례대로 몇 번을 지내는 집안도 많이 있으니
그 집안의 가통에 따를 것이다.

차례 지내는 법 동영상


제사 지내는 법

▶지방 쓰는 법


지방(紙榜)은 종이로 만든 신주(神主)인데
지방(紙榜)을 보면 제사의 대상이 누구인지를 알수있습니다.

세 분의 차례를 지내려면 세 분의 지방을 다 쓰는데
부부별로 각 장에 씁니다.
(세 분을 한 장에 다 쓰기도 합니다 : 가정의례준칙)

남자 조상의 본관과 성씨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지방의 漢字의 의미

현(顯): 나타날 현(드러나다,영달하다,나타내다,드러나게하다,바깥,표면)
-죽은 아버지나 할아버지의 경칭.

고(考): 상고할 고(곰곰히생각하다,밝히다,살펴보다,견주어보다,조사하다,
치다,두드리다,이루다,궁구하다)
-살아 계신 아버지는 부(父), 돌아가신 아버지는 고(考)라고 한다.

비(女比): 죽은어미 비(죽은 어미, 어미)
-살아 계신 어머니는 모(母), 돌아가신 어머니는 비라고 한다.

학생(學生): -벼슬하지 않은 일반인, 벼슬한 경우는 그 관직명을 쓴다.

유인(孺人): 젖먹이 유(낳다,새끼를 낳다,사모하다,우러러 따르다)
-부인, 아내 (본래는 大夫의 아내 "諸侯曰夫人 大夫曰孺人"[禮記])

부군(府君): 곳집 부(곳집,마을,관청)
-돌아가신 아버지나 조상(祖上)의 존칭



신위(神位): 귀신 신(정신,혼,불가사의한 것).

자리 위(자리하다,품위) 神을 모시는 자리

- 부모 합설 기제사 축문: (아버지 제사날인 경우임)
(두 분 다 돌아가셨을때 아버님 제사날에 어머님 것까지 차리는 경우)
*어머님 제사때에는 '휘일부림' 앞의 '현고' 를 '현비' 로 바꿔 습니다.

維 歲次 ㅇㅇ ㅇ月 ㅇㅇ朔 ㅇ日 ㅇㅇ 孝子ㅇㅇ
유 세차 간지 몇월 간지삭 몇일 간지 효자이름

敢昭告于
감소고우

顯考學生府君
현고학생부군

顯비孺人 ㅇㅇㅇ氏 歲序遷易 (비 = 女比 : 죽은 어미 비)
현비유인 ㅇㅇㅇ씨 세서천역

顯考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현고 휘일부림 추원감시 호천망극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
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 상


饗향

- 해석:

○○년 ○월 ○○일에 큰아들 ○○는 아버님, 어머님께 아뢰옵니다.
계절이 바뀌어 아버님 제사날이 돌아와 아버님, 어머님을 생각하니
하늘 같이 넓고 끝이 없는 은혜에 보답할 길이 없는 것은 여전합니다.
이에 삼가 맑은 술과 제수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 구절별 해석:

유 세차 : 세월은 흘러 올해가... (ㅇㅇ년입니다) 의 뜻.


유 세차 ㅇㅇ : ㅇㅇ는 제사 지내는 그 해가 무슨해인가( '甲子' 年 등 간지)
ㅇ월 : ㅇ는 제사 지내는 그 달이 음력으로 몇월 달인가( '五' 등 숫자)


ㅇㅇ삭 : ㅇㅇ는 제사 지내는 그 달(음력)의 1일(초하루) 일진( '甲子' 등 간지)
삭 : 초하루를 뜻하는 漢字.


ㅇㅇ일 : ㅇㅇ는 제사 지내는 그 날이 음력으로 몇일 인가( '十五' 등 숫자)
일 ㅇㅇ : ㅇㅇ는 제사 지내는 그 날의 일진( '甲子' 등 간지)


효자 : 장자(큰아들)을 뜻함. 혹은 상례 절차를 잘 마쳤으므로 효자로 본다는 뜻.
효자ㅇㅇ : ㅇㅇ는 제주(보통 큰아들)의 이름.
감소고우 : 삼가 밝게 아뢰다.


ㅇㅇㅇ씨 : '김해김'씨 식으로 씁니다.(본관과 성씨)
세서천역 : 세월이 흘러 때가 바뀌다.


휘일부림 앞의 '현고' :

가문에 따라서는 '현고학생부군' 으로 쓰기도 한다.
휘일부림 :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다.


추원감시 :

돌아가신 때를 맞이하여 진정한 마음으로 감동하다.
호천망극 : '하늘이 넓고 끝이 없다' 는 뜻으로 '부모의 은혜가 크고 끝이
없음' 을 이르는 말.

청작서수 :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

공신전헌 :

공손히 제물(祭物)을 올리다. 제사를 지내다.


상향 :

흠향하시옵소서.



참고

: 축문은 옛날의 한문 문서 쓰는 식(위에서 아래로,

우에서 좌로)으로 쓰며
가문에 따라서 유(維)자와 향(饗)자 혹은 현(顯)자와 향(饗)자,
또는 세 글자 다 다른 글자보다 한 칸 올려 더 높게 씁니다.

아버지 기제사 축문(단설):

(아버지만 돌아가셨거나 어머니까지 돌아가셨어도
아버지 제사때 아버지 것만 차리는 경우)

維 歲次 ㅇㅇ ㅇ月 ㅇㅇ朔 ㅇ日 ㅇㅇ 孝子ㅇㅇ
유 세차 간지 몇월 간지삭 몇일 간지 효자이름

敢昭告于
감소고우

顯考學生府君 歲序遷易
현고학생부군 세서천역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휘일부림 추원감시 호천망극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
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 상




饗향

* 신위는 고인의 사진으로 하되 사진이 없으면 지방으로 대신한다.
* 지방의 규격은 가로 2치(약6 cm), 세로 7치(약22 cm)로 하고
깨끗한 한지(백지)를 사용한다.


* 왼쪽에 고위(남자분 조상), 오른쪽에 비위(여자분 조상)을 쓰며,
돌아가신 분이 한분일 경우에는 돌아가신 분만 중앙에 쓴다.


* 남자 고인의 경우, 벼슬이 있으면 學生(학생)대신에
벼슬의 관직(예를 들면 崇祿大夫등)을 쓰고
그 부인은 孺人(유인)대신에 貞敬夫人(정경부인)을 쓴다.

* 여자의 지방 孺人 다음에는 본관성씨를 쓴다.

* 考(고)는 사후의 父(부;아버지)를 뜻하며 비는
사후의 母(모;어머니)를 뜻한다.





* 아내의 제사는 자식이 있더라도 남편이 제사장이 되어야 하며,
자식의 제사는 손자가 있어도 아버지가 제사장이 되는것이 기본이다.


* 지방을 붙일 때 왼쪽이 높은 자리, 오른쪽이 낮은 자리이다.

*한 할아버지에 두 할머니의 제사일 경우 가장 왼쪽이 할아버지,
중간이 본비, 오른쪽에 재취비의 지방을 붙인다.

글자료출처 http://blog.daum.net/skj2607/11305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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